풍천임씨(豐川任氏)의 본관 由來 |
풍천임씨(豊川任氏) 의 본관(本貫)
본관명 : 풍천(풍천)
성씨명 : 임씨(任氏)
소재지 : 황해도(黃海道) 송화군(松禾郡
시조명 : 임 온( 任 溫)
본관 연혁
풍천(豊川)은 황해도에 있었던 옛 지명으로 고구려 깨에는 구을현(仇乙縣) 또는 굴천(屈遷)이었으며, 757년(신라 경덕왕 16) 굴현현(屈峴縣)으로 개칭하고, 양악군(楊岳郡: 安岳)의 영현이 되었다. 고려 초에 풍주(豊州)로 이름을 바꾸고, 995년(성종 14) 도호부로 승격하였다가 1018년(현종 9) 군으로 강등되고 방어사(防御使)가 설치되었다. 1395년(태조 6) 진(鎭)이 설치되었고 병마사(兵馬使)가 지주사(知州使)를 겸했으며, 1413년(태종 13) 군현제 개편 때 은율(殷栗)을 합병하여 풍율군(豊栗郡)이라 하였다가 곧 분리하였다. 1469년(예종 1) 왕비 안순왕후 한 씨의 외향(外鄕)이라 하여 풍천도호부(豊川都護府)로 승격되어 조선시대 동안 유지되었다.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풍천군이 되어 해 주부 관할이 되었다가, 1896년 황해도 풍천군이 되었다. 1909년 풍천군을 폐지하여 송화군(松禾郡)에게 합병했으나, 1967년 북한의 행정구역 개편 때 대부분의 옛 풍천도호부 지역이 과일군으로 분리 개편되었다.
풍천임씨(豊川任氏)의 유래
우리 풍천임씨의 始祖는 휘 온(溫)이시고, 2世는 휘 가규(可珪), 3世는 휘 비(備), 4世는 휘 도(徒)이시며 검교대장군을 지내셨고 5世는 휘 천유(天裕)이시니 찬화공신으로 풍해군에 봉작(封爵)되셨으며, 6世는 휘 주(澍)이신데 고려 충렬왕(忠烈王) 9년에 경상도 안찰사(按察使), 어사대부, 감문위대장군(監門衛大將軍)등 관직을 두루 거쳐 풍천을 관향(貫鄕)으로 하사 받으시니 풍천은 황해도에 있는 옛 고을 이름으로 서하(西河)라고도 한다.
어사공(澍)께서는 슬하에 두 분의 아드님을 두시었는데 長子의 휘는 자송(子松) 호는 허재(虛齎)이시니 고려 충숙왕(忠肅王) 11년 익찬공신의 호를 받으시고 충숙왕 14년 일등 공신으로 서하군에 봉군 되셨으며 충숙왕 복위 8년 조적의 난 때 왕을 호종하여 충혜왕(忠惠王) 3년 일등 공신으로 서하 부원군에 진봉되셨고 次子 휘 자순(子順)은 호 화재(和齋)이시며 통헌대부 민부전서 개성 부사를 지내셨다.
부원군(伯派)께서는 네 분, 전서공(仲派)께서는 두 분의 아드님을 두시어 여섯 분 종형제의 후손이 번창하여 고려와 조선의 양조(兩朝)에 걸치어 사회 각 분야에서 뛰어난 인재가 끊이지 않았고 조선시대에 144분이나 대과급제(大科及第) 하시어 나라에 공훈(功勳)을 세우셨다.
이와 같이 가문(家門)을 빛내신 자랑스러운 조상의 덕업을 기리고 받들면서 우리 후손은 숭조돈목 효도하고 공경하는 아름다운 전통을 닦으며 문중(門中)의 화합 단결과 번영의 전기가 되기를 염원하면서 국내 및 해외 각지에 살고 있다.